리니지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floatingBanner =
리니지 파워북 메인페이지로

공성전 공성전 편집

태그 :
게임 시스템 | 전체보기

공성전 시스템은 지금도 리니지를 이끌어가고 있는 중요 시스템이다.

공성전은 <리니지>가 세계 최초로 도입한 게임 시스템으로, 게임 내의 왕좌를 차지하기 위한 혈맹 단위의 대규모 전투이다.

 

수많은 혈맹들이 참가한 공성전에서 승리하여 성을 차지하면 그 성에 속하는 영지의 세율을 정하여 NPC가 판매하는 물품의 가격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또한 군주는 이렇게 부여한 세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공성전의 대상이 되는 성은 총 3개 - 기란성켄트성오크 요새 - 이며, 성을 소유한 혈맹의 군주는 성주가 되었다는 표시로 캐릭터 머리 위에 왕관이 나타난다.

붉은 기사단의 진격

붉은 기사단의 진격 편집

현재 플레이어 간의 대결(혈맹 VS 혈맹)인 공성전 구도에 NPC가 중심이 되는 제 3세력, "붉은 기사단"이 개입하게 된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붉은 기사단의 진격 - 공성전 업데이트를 참고한다.

 

> 붉은 기사단의 진격 - 공성전 업데이트

진행 방법

진행 방법 편집

투명 상태의 페널티에 대하여

 

공성 시간(20~21시)에 공성전 지역에서 투명 상태로 있을 경우 HP 감소 페널티가 적용된다.
이 페널티는 공성전이 21시 전에 종료되더라도 공성전 지역에 있으면 적용되는 만큼 플레이에 주의가 필요하다.

 

공성전은 적과 나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난전인 상황에서 진행된다

매주 일요일 오후 8시(20시)가 되면 공성전이 모든 성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이때 공격 측과 수비 측 혈맹의 모든 캐릭터 위에 혈맹 문장이 표시되고, 양측은 자동 PVP 상태(Crtl 키를 사용하지 않아도 공격이 되는 상태)로 전환된다.

 

공성전은 현실 시간으로 매주 일요일 20시 ~ 21시에 진행되며, 공성 측 혹은 수성 측이 승리 조건을 달성하면 그 즉시 공성전이 종료된다.

단, 이 시간은 서버 설정 시간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실제 시간과는 약간 차이가 날 수도 있다.

공성전 선포

공성전 선포 편집

성을 공격하고 싶은 헐맹의 군주가  '/선포 성이름명령어를 입력하면 공성전을 선포한다.

또한 1개의 혈맹에서 공성전이 가능한 모든 성(기란성켄트성, 오크 요새)에 동시에 공성전을 선포할 수 있다.

 

특징

- 군주가 변신 상태이더라도 공성전 선포가 가능.

- 아지트를 가지고 있는 혈맹도 공성전 선포 가능.

- 공성전 선포 시 해당 혈맹의 혈맹원은 자동으로 마을로 텔레포트.

- 공성전의 승패 여부와 상관 없이 아지트의 소유권은 유지되며, 성을 소유하게 되면 아지트의 세금은 자동 면제.

- 공성전 선포 시 전체 메시지 없음.

승리 조건

승리 조건 편집

수성 측의 승리 조건

- 20 : 00 ~ 20 : 50분까지 성의 소유권을 계속 유지하면 승리.

- 위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했을 경우 21 : 00이 되는 시점에 소유권을 가지고 있으면 승리.

 

공성 측의 승리 조건

- 20 : 00 ~ 21 : 00까지 성의 소유권을 획득하고 20분 간 소유권을 유지하면 승리.

- 20분 간 소유권을 지키지 못했다면 다시 소유권을 빼앗은 후 20분을 유지하면 승리(기존의 유지 시간은 리셋).

- 위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했을 경우 21 : 00이 되는 시점에 소유권을 가지고 있으면 승리.

 

즉, 공성전 막바지에만 잠깐 싸워서 승패를 결정짓는 것이 아니라 공성전 시간 내내 소유권을 가지고 밀고 밀리는 전투를 벌여야만 승리를 차지할 수 있다.

공성전 진행 순서

공성전 진행 순서 편집

성 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성은 외성과 내성, 그리고 수호탑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격 측은 외성부터 공격해 해당 성을 지키고 있는 수호탑을 공략하고 그 안에 있는 왕관을 먼저 차지하는 혈맹이 승리를 거두게 된다. 단, 왕관을 차지할 수 있는 것은 각 혈맹의 군주 캐릭터로 제한된다.

 

   가장 먼저 외성문을 파괴하고 성 안으로 진입해야 한다

    성 안으로 진입에 성공했다면 수호탑을 파괴하고 왕관을 차지하라!!

 

공성전의 승패는 수호탑 안에 감춰져있는 왕관을 누가 먼저 차지하느냐에 달려있다. 만약, 공격 측 혈맹의 군주가 수호탑 안의 왕관을 집은 후 10분을 버티면 공격 측이 승리한다. 그리고, 방어 측 혈맹이 정해진 시간 동안 공격을 막아내면 방어 측의 승리가 된다(수호탑을 쓰러트린 혈맹과는 상관없이 먼저 왕관을 차지하는 혈맹이 승리한다. 즉, 방어측 군주도 왕관을 차지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방어측 혈맹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가 시작지점으로 강제 텔레포트된다).

 

참고로, 왕관을 차지할 수 있는 자격은 공성전에 참여하고 있는 각 혈맹의 군주로 제한되기 때문에 자신이 소속된 혈맹의 군주를 지키는 것도 공성전에서 승리하기 위한 큰 요소 중 하나이다.

 

 

- 외성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방어를 하는 플레이어 캐릭터 및 경비병 같은 NPC와 싸우며 전진해야 한다.

- 성문을 공격하여 파괴하면 외성 안(내성)으로 들어갈 수 있다.

- 수호탑을 파괴한 후 해당 혈맹의 군주가 수호탑 안의 왕관을 집으면 승리한다.

- 단, 군주가 수호탑의 왕관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변신을 해제한 상태에서만 가능하다.

 

 

이 외에도 전황이 불리한 혈맹이 상대방에게 항복 메시지를 보내( 입력창에 /항복 [전쟁 중인 혈맹]을 입력) 항복하거나, 종전을 권유(입력창에 /종전 [전쟁 중인 혈맹]을 입력)해 상대방이 승락하면 전쟁이 끝난다.

승자와 패자

승자와 패자 편집

성주의 가장 큰 특권은 바로 세금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성을 차지한 성주는 영주가 되어 머리에 왕관 표시가 뜬다.

영주가 된 성주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다.

 

- 시종장을 통해 세율을 조절하고 매일 세금을 가져갈 수 있다.

- 혈맹원들에게 성 용병을 붙여줄 수 있다.

- 공성전 직전에 성에 숨어들어온 캐릭터를 쫒아낼 수 있다.

- 7일에 한 번씩 매주 일요일 공성전을 치룬다(선전포고를 하는 혈맹이 있을 경우).

 

성에는 창고, 강화사, 텔레포터가 각각 그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반면 패한 혈맹은 성의 소유권을 빼앗기며, 현실 세계에서 24시간 동안 공성전을 선포한 성의 병사들에게 공격을 당한다.

승리 포상

승리 포상 편집

이름 사용효과 설명

군주의 포상 승리의 체력 회복제를 50~100개 획득 120분 마다 1번 씩 총 10회 사용할 수 있다.

승리의 체력 회복제 9~45의 HP를 즉시 회복. 군주의 포상을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아이템.
회복량은 신속 체력 회복제와 비슷하며, 아덴 상단에 판매할 수도 있다.

 

공성전에서 승리한 혈맹의 구성원은 군주의 포상이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받는다.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신속 체력 회복제과 비슷한 효력을 가진 승리의 체력 회복제를 얻을 수 있다. 참고로 승리의 체력 회복제는 아덴 상단에 판매할 수 있다.

 

습득 조건

- 성의 소유권을 획득한 혈맹 소속.

- 공성전 종료 시 공성존에 해당하는 지역에 캐릭터가 서 있음.

- 혈맹 내의 계급이 정예 기사 이상.

 

버프 동상에는 공성전에서 승리한 혈맹 군주의 이름이 붙어있다

또한 공성전을 통해 성주가 바뀌게 되면 해당 성에 속하는 마을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버프 동상이 등장한다.

 

공성전 종료 후 1시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블레스 웨폰(공격 성공+2, 추가 타격+2), 인챈트 덱스터리티(DEX+5), 인챈트 마이티(STR+5)의 세 가지 버프를 받는다.

패배 포상

패배 포상 편집

공성전에 실패했을 경우 붉은 기사단에 가입한 캐릭터는 고급 체력 회복제 10개를 받는다.

 

Siege Zone

Siege Zone 편집

공성전 선포와 동시 외성 부근에는 깃발이 세워지며 주변은 Siege Zone이 된다. 

이 지역에서는 캐릭터가 PC에게 사망했을 때 발생하는 페널티(경험치 감소, 아이템 상실)를 받지 않는다(단, NPC에 의한 사망시에는 동일한 페널티를 받는다)

 

공성전이 시작됨과 동시에 깃발이 세워지게 된다

깃발 사이를 기준으로 Siege Zone과 Nomal Zone으로 구분된다

 

범위 공격 마법은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범위 안의 모든 캐릭터에게 타격을 입힌다(따라서 대부분의 범위 공격 마법은 공성전 지역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효과는 지역 내에 있는 모든 캐릭터 - 공격과 수비 혈맹원만이 아니라 옆 동네에서 구경온 아저씨도 - 에 해당되는 사항이다. 또한 어스 바인드는 사용할 수 없다.

 

공성전은 다수의 혈맹이 참여하기 때문에 팀 워크가 중요하다

단, 자신의 캐릭터가 Siege Zone에 있더라도 상대방이 Siege Zone 밖(일반 Normal Zone)에 있다면 이는 Free PvP가 아니기 때문에 페널티가 주어진다.


공성 시간 내에 특정 혈맹이 성을 차지하게 되면 Siege Zone의 모든 캐릭터는 해당 성에서 가장 가까운 마을로 강제 텔레포트가 된다.

투석기

투석기 편집

공성전 시 중요한 역할을 할 투석기가 등장!

투석기에 쓰는 포탄은 잡화상에게 구입한다

 

투석기는 공성전 시에만 사용할 수 있는 특수 병기이다.

 

투석기는 공성 측과 수성 측 양쪽이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시 일정 지역 내에 있는 플레이어 캐릭터 및 플레이어 캐릭터가 보유한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준다(NPC는 공격하지 않음). 이를 이용하여 외성문 건너편에 있는 상대를 공략하는 것도 공성전의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징

- 공성 측은 공성을 선포한 군주가, 수성 측은 성을 소유한 군주만 사용할 수 있다.

- 사용 시 포탄 1개가 필요하다.

- 포탄은 켄트 마을, 기란 마을, 화전민 마을의 잡화 상인이 판매한다(가격은 세금에 따라 변동).

- 사용 후 10초의 대기 시간이 지나야만 재사용할 수 있다.

- 일정 수준의 공격을 받으면 파괴되어 사용할 수 없으며, 다음 공성전이 시작되거나 성주가 교체되면 자동으로 수리된다.

파워북 검색으로 더 상세한 정보를!

파워북 검색

리니지 파워북은 12853건의 문서로 이루어진 위키형
리니지 게임 정보 서비스입니다.
검색을 통해 원하시는 정보를 찾아 보세요.

지식인챈트 검색

질문하기
리니지 지식인챈트는 리니지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활발히 오가는
문답형 지식서비스입니다.
지식인챈트 검색과 질문하기를 통해 원하시는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공성전에 대해서 할 말이 있어요!

공성전 페이지의 내용 중 잘못된 곳, 더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 토론하고 싶은 테마가 있다면 글을 남겨주세요.
파워북 포럼에서 모든 페이지에 달린 의견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2 공성전  |  군주의포상 창고보관안됨 사유랑[피닉스] 15.05.12 856
1 공성전  |  공성시간 [2] 앙리님[윈다우드] 08.10.12 8364
글쓰기